01. 시스템 프로그래밍
윈도우즈 시스템 프로그래밍이란 윈도우즈 운영체제 기반의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것.
02.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
CPU, 메인 메모리, 입출력 버스
03. CPU
ALU - Arithmetic Logic Unit의 약자로, CPU 내부에 있는 연산 담당 블록.
컨트롤 유닛 - CPU가 처리할 명령어 해석.
레지스터 - 컨트롤 유닛이나 ALU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 및 명령어들을 임시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공간.
버스 인터페이스 - CPU 내외부 요소들이 I/O 버스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데, 이 주고 받는 방식을 이해하고 있는 인터페이스 장치.
클럭 신호 - CPU는 동기화를 위해 클럭 펄스에 맞춰서 일을 한다.
04.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
Stored Program Concept: 프로그램은 컴퓨터 내부에 저장되어서 순차적으로 실행된다.
프로그램의 실행 과정: 전처리기-컴파일-어셈블러-링커
05. 하드웨어 구성의 재접근
Stored Program Concept의 명령어 실행 단계는 Fetch, Decode, Excution이다. 메인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CPU에 Fetch하고, 컨트롤 유닛으로 Decode 한 다음, ALU에서 연산을 Excute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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